Database.

[MariaDB] ERROR 2002 (HY000): Can't connect to local server through socket '/tmp/mysql.sock'

PI.314 2022. 1. 31. 12:26

 

mariadb 설치 후 실행하려고 하니 위와 같이 에러가 계속 반복되었다.

혹시 mariadb가 정상적으로 동작은 하는 지 궁금해서 확인해보았더니 status가 stopped로 되어 있었다.

Github 이랑 Google에 검색해봐도 명확한 답은 없었다.

 

대부분의 답변들이,

"몇몇 프로그램들은 /var/mysql/mysql.sock 파일을 찾는다. 그런데 mac은 /tmp/mysql.sock에 존재하기 때문에 저 위치에 링크를 걸어둬야된다." 라고 했다. 힌트를 찾은 것 같다.

 ln -s /var/lib/mysql/mysql.sock /tmp/mysql.sock

해결할 수 없었다. 그런데 대부분의 답변이 mysql.sock가 없을 것이라고 했는데 파일이 존재한다고?

그러면 mysql.sock 파일이 손상된 것으로 합리적 의심을 할 여지가 있었다. 

그래서 과감하게 mysql.sock를 삭제 해보았다.

삭제해서 mysql.sock이 없는 것을 기대했는데 삭제하자마자 다시 바로 생성 된 것 같다.

mariadb의 status 가 궁금해서 확인해본 결과, error로 변경 되었다.

무언가 변화가 있어보인다. 그러면 다시 mariadb를 실행 해보자.

마지막으로 status도 확인해보자.

정상적으로 구동완료 !

'Database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imescaleDB는 무엇인가?  (0) 2023.12.29
TimescaleDB vs InfluxDB 비교하기  (0) 2023.12.29